[AWS] Amazon Route 53

Amazon Route 53

Amazon Route 53

Amazon Route 53란, 가용성과 확장성이 우수한 클라우드 기반의 Domain Name System(DNS) 웹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www.example.com과 같은 이름을 192.0.2.44과 같이 컴퓨터 간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숫자로 된 IP 주소로 변환하며, 개발자와 기업은 최종 사용자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안정적이며 효율적 비용으로 연결할 수 있다.

Route 53는 사용자 요청을 AWS 또는 온프레미스에서 실행되는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한다.

또한 사용자의 요청을 Amazon EC2 인스턴스, Elastic Load Balancing, S3 Bucket 등 AWS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인프라에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사용자를 AWS 외부의 인프라로 전달하는 서비스도 Route 53를 사용할 수 있다.

구분내용
서비스명Amazon Route 53
설명가용성과 확장성이 우수한 클라우드 Domain Name System(DNS) 웹 서비스
주요 특징– 가용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클라우드 기반 DNS 웹 서비스
– 동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될 DNS 레코드 타입과 값 조정
– 각종 다양한 로드 밸런싱 기능 지원
– Amazon Route 53는 IPv6와 완벽하게 호환
– 사용자의 요청을 EC2, ELB, S3 Bucket 등 인프라로 직접 연결 가능
– 외부의 인프라로 라우팅하는 데 Route 53 사용 가능
– Route 53 트래픽 흐름을 사용하면 지연 시간 기반 라우팅 가능
– Route 53에서는 도메인 이름 등록도 지원
프리티어 (Free Tier)프리티어 없이 종량제 과금으로 사용하는 만큼 지불
Amazon Route 53

Amazon Route 53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Amazon Route 53 주요 특징 및 기능

1. 연결 체크 및 Failover(Health Checks and Failover)

Route 53의 Health check 기능을 사용하면 상태 확인 에이전트가 Route 53에 연결된 응용 프로그램의 각 끝점을 모니터링하여 서비스의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정상’ 또는 ‘비정상’ 상태를 반환한다. 이를 사용해서 외부 사용자가 직접 접속한 것과 유사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리소스의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알림 메일을 수신하도록 각 상태 검사에 대해 CloudWatch 알림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장애 조치(DNS Failover)가 구성되어 있고 에이전트가 정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면 Amazon Route 53은 외부 사용자를 정상적으로 연결 가능한 사전 정의된 대체 서버나 지정된 엔드포인트(End-Point)로 연결을 전환시킬 수 있다.

2. 고가용성 DNS(High Availability DNS) 서비스 및 DNS Failover

Route 53은 상태 검사와 연결된 장애 조치 레코드를 구성할 수 있다. 상태 검사에서 연결 상태로 정상 상태가 반환되면 응용 프로그램은 계속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하지만 상태 검사에서 연결 상태가 비정상 상태가 반환되면 Amazon Route 53에서 정상 상태가 아닌 끝점 값을 반환하지 않고 오류 복구 레코드의 값에 대해 응답하기 시작한다.

DNS Failover Record를 활용하면 외부 사용자를 응용 프로그램의 오류나 시스템 장애 상황에서 미리 정의된 응용 프로그램이나 정상적으로 도달 가능한 외부 리소스로 연결을 전환한다.

이렇게 응용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의 장애 상황에서 정상적인 엔드포인트(End-Point)로 장애 조치(Failover)를 수행하면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다운 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3. 지연 시간 기반 라우팅(Latency Based Routing)

최소 지연 시간을 제공하는 AWS 지역으로 최종 사용자를 라우팅한다.

Route 53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데이터 센터에 EC2 리소스가 있고, 가장 지연 시간이 적은 리소스로 Route 53에서 DNS 쿼리에 응답 처리하여 지연 시간 기반 라우팅(Latency Based Routing)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연 시간 기반 라우팅은 최종 사용자에게 최저 지연 시간을 제공하는 엔드포인트로 라우팅을 제공하며, 일정 기간 동안 수행된 지연 시간 측정을 기반으로 하며 주기적으로 지연 시간을 측정하여 변경 사항을 반영한다.

4. 가중치 기반 라우팅(Weighted Round Robin Routing)

DNS 응답이 최종 사용자에게 반환되는 빈도(“가중치”)를 지정할 수 있다.

여러 리소스 레코드를 단일 DNS 이름으로 연결 후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리소스에 대해 사용자가 지정한 가중치 비율로 트래픽을 라우팅할 수 있다.

한 서버에 40%, 다른 서버에 60%의 쿼리를 보내서 특정 리소스 레코드 집합이 선택될 확률을 사전에 지정한 가중치의 비율로 지정하여, 해당 리소스에 접속할 확률을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가중치 기반 라우팅(Weighted Round Robin Routing)은 로드 밸런싱 및 새 버전의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목적에 사용된다.

5. 지역 기반 라우팅(Geolocation Routing)

요청이 시작된 지리적 위치를 기반으로 특정 엔드포인트에 대한 라우팅을 수행하는 기능이다.

국가별 또는 사용자의 지역적 위치에 따라 현지화된 콘텐츠를 사용자별로 제공하거나, 라이선스가 있는 시장에만 콘텐츠 배포를 한정하거나 배포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대륙, 국가 또는 주를 기준으로 지리적 위치를 정할 수 있다. 또한 지역 기반 라우팅(Geolocation Routing) DNS는 LBR(Latency Based Routing) 또는 DNS Failover와 결합하여 Performance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